현재 최근 주요국 인플레이션이 정점 통과 양상 등 점차 둔화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다. 브라질, 미국 등의 소비자물가 상승세 둔화가 두드러지는 등 주요 선진국과 신흥국 물가 상승세가 점점 둔화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1월에 1.6%로 지난 3월(1.5%) 이후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였다. 대만과 한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11월에 각각 2.4%, 5.0%를 기록하며 하반기 들어 둔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1월 미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7.1%로 지난 6월(9.1%) 이후 5개월 연속 둔화되었고, 지난 4월에 12.1% 상승률을 기록한 브라질 소비자물가는 11월에 5.9%까지 큰 폭 하락하였다. 영국의 11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각각 10.1%, 10.7%로 10월 10.6%, 11.1%에서 소폭 하락하였다.
앞으로 고강도 통화 긴축 여파와 경기둔화 우려로 수요 견인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는 동시에 글로벌 공급망 차질 개선으로 비용 상승 인플레이션 압력도 약해질 것으로 예상되어진다.
유럽중앙은행과 미국 연준이 내년에도 통화긴축 기조를 이어갈 것을 시사하였다. 따라서 선진국 경기침체와 이로 인한 글로벌 경기 위축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제조업 생산 둔화, 아시아 국가의 수출 부진 등은 향후 글로벌 경기둔화를 시사한다. 미래 수요를 가늠할 수 있는 수출주문, 신규주문, 미래 생산 지표는 향후 글로벌 수요 약화에 따른 경기둔화를 나타내는 상황이다.
아시아 국가의 수출 부진은 교역 위축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중국의 11월 수출이 전년 대비 8.7% 감소하며 코로나 이후 처음 2개월 연속 감소하였다. 한국(-14.0%), 대만(-13.1%), 인도(10월 -16.6%) 등도 최근 큰 폭 감소 중이다. 아시아 신흥국의 향후 3개월 수출 성장세를 가늠하는 노무라 수출 선행 지수가 코로나 이후 최저를 나타내고 있다. 향후 아시아 수출 부진이 더욱 심화할 소지가 있다. 최근 아시아 국가들의 수출 부진은 공급 차질이 원인이었던 2020년 중반과 달리 글로벌 총수요 약화와 더 큰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주된 원인 중 하나인 공급 차질이 코로나19 규제 완화 등으로 점차 해소되면서 화물운송 비용이 빠르게 정상화되고 있다. 기업의 원자재 조달 여건을 나타내는 공급업체 배송 시간 지표가 2021년 10월 34.7에서 2022년 11월 47.4까지 큰 폭으로 상승으로 글로벌 공급 차질이 상당 폭 해소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글로벌 공급 차질로 급등했던 해상운송 비용이 코로나 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어 수입 물가 상승세 둔화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약 0.3~0.5%p 낮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공급 차질로 인플레이션 압력이 최고조에 달했던 시기에 발주되었던 선박들이 본격적으로 해상 화물운송에 투입되면서 글로벌 공급 여건이 추가 개선될 전망이다.
하지만 위험요인으로는 최근 중국의 코로나 규제 완화로 글로벌 인플레이션 불확실성이 부각되고 있다. 향후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시 글로벌 공급 증가에 따른 인플레 완화 효과와 수요 확대에 따른 인플레이션 상승 압력 등 양면성이 존재한다.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는 원자재 수요 증가 및 가격 상승을 유발하게 되면서 글로벌 인플레이션을 다시 자극할 가능성 농후하다.
최근 원자재 가격 움직임은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소식에 대한 민감성을 보여주며 내년 중반까지 중국경제가 완전히 재개될 경우 원자재 가격이 20% 상승할 것으로 블룸버그는 추정하고 있다. 더욱이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는 원자재 수입 증가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의 해외 부동산 및 여행 수요 확대 등으로 이어져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을 초래할 소지가 다분하다. 또한, 중국 정부의 시장 안정 정책으로 부동산 시장이 안정될 경우 경제활동과 민간소비가 되살아나면서 중국이 글로벌 인플레이션 주도 국가가 될 가능성도 상존한다.
[시사점] 중국 경제활동의 되살아나면 급격한 수요 회복이 글로벌 고인플레이션을 예상보다 더 오래 지속하게 할 가능성이 있어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향방에 상당한 불확실성으로 작용할 소지가 다분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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